주제 : 코로나19로 인한 차별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요즘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가 심각한 상황에 빠져있다. 이 상황 속에서 서로에 대한 거부감과 차별 또는 혐오가 발생하는 문제 또한 심각해지고 있다. 정확히 무슨 이유로 차별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궁금해져서 보고서를 작해 보기로 했다.

서론

1) 코로나19란?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으로 우한 폐렴이라고도 불린다. 고로나(Corona)라는 명칭은 바이러스 표면이 왕관의 모습을 닮았다 해서 라틴어인 ‘왕관’의 의미를 가진 코로나에서 붙여졌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긴 비말(침방울)이나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증상은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이 나타난다. 잠복기는 1~14일 정도이다. 아직까지 백신은 없기 때문에 올바를 손 씻기와 기침 예절을 준수해야한다.

2) 코로나19의 등장과 확산의 배경 2019년 12월에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이다. 이 바이러스는 다른 종의 코로나바이러스와 비교할 시 중국 박쥐에서 발견되었던 사스 바이러스와 가장 가깝고, 박쥐 사스바이러스, 인간사스바이러스, 사향고양이사스바이러스와도 80% 가까이 유사성을 보였다. 중국 우한시 화난 수산시장 내 상인들이 박쥐와 같은 야생동물을 도축하는 과정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된다. 첫 발생일로부터 19일이 지난 후, 폐렴 발생사실이 밝혀졌고 2020년 1월 10일에 첫 사망자가 나왔다. 초기에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정보를 은폐하고 초기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본론1                                                                                                    

1. 코로나19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1) 동양인에 대한 차별 사례                                                                                       동양인 차별에 대한 가지 사례로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의 인종차별 논란을 예로 들 수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운항 중이던 KL855 항공편 기내 화장실 문 앞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안내문을 붙여 한국인에 대한 인종 차별로 논란이 됐다. 기내에는 다른 국적의 사람들도 있었지만 오직 한국어로만 안내문을 썼던 것이다. 이에 한국인 승객은 이유를 물었지만 사장은 “코로나19로부터 승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알렸다. 이러한 논란에 국토교통부는 기내 화장실에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로 표기하는 등 차별적 조치를 취한 KLM 항공사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식 요청했다.

2) 차별의 원인 (현재 그리고 역사적)                                                                           역사적으로 서양에서는 대부분 동양인들에 대한 차별을 갖고 있다. 동양인은 후진국이라는 사상이 박혀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동양인의 작은 눈과 피부색으로도 많은 차별을 해왔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사태가 일어나고 나서 동양인들에 대한 차별이 더 심해졌다. 오직 코로나19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유만으로 동양인을 바이러스로 취급하는 인종차별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이다.

3) 차별의 결과                                                                                                             동양인이 코로나19바이러스라는 차별적 발언들로 외국에 오랫동안 거주해온 동양인들은 동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제대로 된 일상생활이 불가능 해져 감옥에 갇힌 사람처럼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여행 중이거나 유학 중이던 사람들은 모두 자국으로 되돌아와야만 했다. 이제는 아예 동양인을 바이러스 취급을 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동양인들은 불안감에 휩싸여 눈치를 보며 살아가야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4) 대안                                                                                                                           공포와 혐오를 조장하고 배척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동양인들을 바이러스로 취급하는 관점부터 바뀌어야 한다. 다른 나라에 해를 끼치는 가해국으로 보는 관점이 아닌 피해국으로 보는 관점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나라의 언론은 국민들의 혐오가 잘못된 편견이라는 팩트를 전달하여 오해를 풀어주어야 하고 국민의 입장을 고려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관계를 넓혀야 한다.

본론2

1. 코로나19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1) 중국에 대한 차별 사례

2) 차별의 원인 (현재 그리고 역사적)

3) 차별의 결과

4) 대안

본론3

  1. 코로나19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1) 대구(신천지)에 대한 차별사례

2) 차별의 원인 (현재 그리고 역사적) (역차별)

3) 차별의 결과

4) 대안

결론

1)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가 휘청거리며 서로에 대한 혐오와 차별의 문제가 거세지고 있다.

2) 우리 모두 위기인 만큼 협조하며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사이트 : 네이버 뉴스

Written b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