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명견만리

저자 : KBS <명견만리> 제작팀 지음

출판사 : 인플루엔셜

분야 : 사회

독서방식 : 정독(꼼꼼하게 읽기) 

독서동기                                                                                                                         내가 사회분야에서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이 인구이다. 이 책은 인구에 대한 문제점과 사례, 우리가 관심 가져야 할 것에 대해 말해주기 때문에 읽어보고 싶었다. 인구뿐만 아니라 경제, 북한, 의료에 관한 이 책은 내가 아직까지 몰랐던 점들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줄거리 요약정리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해 남아있는 사회의 문제점들은 많다. 그 중에서도 저출산, 고령화, 취업률, 통일, 과도한 의료기술 발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점점 이 문제들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두려움도 잊어버리게 된다. 인간이 만들어낸 문제인 만큼 우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고 모두의 이익과 권리를 위해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복지에만 신경 쓴다면 이를 부담해야하는 청년들의 삶은 더 힘들어질 것이고 경제의 악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한다.

느낀 점, 기억에 남는 구절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는 ‘노동의 종말’이다. 빠르게 발달되는 기술로 우리의 일자리는 줄어들고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있다. 노동이 종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증거다. 이 단어를 읽자마자 순간 엄청난 두려움이 나를 감쌌다. 정말 노동이 사라지면 경제는 침체될 것이고 인간들은 할 일이 없어 살기위해 투쟁을 벌일 수도 있다. 또한 인간 대신 기계나 로봇이 그 자리를 대신하여 로봇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수도 있다. 누구나 이런 걱정을 해봤겠지만 사실상 제대로 된 대책이나 예방방법이 없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자신의 편리를 위해 계속 기술을 발전시키려고 하지 그것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서는 연구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이 점에서 나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충분이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는 기술들이 나왔고 굳이 필요하지 않은 기술을 자꾸 발전시키려고 하는 이유가 뭘까? 얼마나 더 발전시켜야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인가? 좋은 점만이 아닌 피해, 경쟁, 격차, 차별의 문제를 가져오는데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는 이유는 뭘까? 이것이 과연 인간을 위한 발전이 맞을까?” 우리에게 이익을 준다고 해서 받아들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고 고민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서 얻은 교훈                                                                                                           우리는 사회현상의 문제점에 대해 너무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뿐 현실적인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인간 개인의 욕심 때문이라는 점을 느꼈고 우리는 공공선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함을 깨달았다.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어 책에서 영감 받은 내용이나 새롭게 구상한 계획                패션을 디자인할 때 유행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제는 유행이 너무 빠르게 바뀌기도 하고 인간의 획일화된 모습을 불러일으킨다. 점점 예술에서 특색 있고 새롭거나 신선한 점을 찾아보긴 어렵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의 각각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을 연구하고 탐색할 것이다.

Written b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